임신과 출산 후 건강 문제와 산후조리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임신과 출산 후 건강 문제와 산후조리 방법

by 남매둥이맘 2024. 4. 27.
반응형

임신과 출산은 여자의 몸에는 좋지 않은 거 알고 계시죠? 뼈와 복직근도 벌어지고, 출산으로 인해 근육도 약해지고, 자궁도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있어요.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건강 문제와 산후조리 방법을 다룬 내용입니다. 산후조리원과 산후도우미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임신과 출산을 할 때 몸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과-출산-후-건강-문제와-산후조리-방법
임신과 출산 후 건강 문제와 산후조리 방법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임신 중에 겪었던 문제는 조기 진통과 임신성당뇨병이 있습니다. 먼저, 조기 진통은 임신 37주 이전에 자궁이 수축하여 진통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조기 진통은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제가 조기 진통으로 진단받았을 때는, 약물치료와 누워있는 생활로 입원 치료를 받았었습니다.

 

두 번째로,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에 생길 수 있는 당뇨병입니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아 당뇨가 나타나는 것인데요. 임신성 당뇨가 있으면 태아의 출생 시 저혈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도 임신성 당뇨가 있었기 때문에 하루에 4번씩 혈당 체크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혈당, 아침, 점심, 저녁 식후 2시간 혈당을 체크하고 기록했었어요. 당뇨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중요한데, 저는 쌍둥이 임신에 절박유산과 조기 진통의 과거력이 있었기 때문에 운동은 거의 하지 못했어요. 원래 임신 중에는 먹고 싶은 것들 다 먹는 재미가 있다는데, 임신성 당뇨를 진단받고 난 이후에는 제대로 먹어본 기억이 없네요.

 

세 번째로는, 임신중독증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 혈압이 높아지고 단백뇨와 부종 등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임신 중독증은 합병증으로 경련이 발생할 수 있고 신장과 간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태아 성장 지연이 있습니다. 태아 성장 지연은 태아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해요.

 

몇 가지 주요 문제들을 알아보았는데, 이런 문제들을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정기 검진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첫 번째로는, 생리적인 변화와 신체적인 변화가 있어요. 호르몬이 분비되는 양과 종류가 달라지고, 자궁이 확장되는 등의 변화가 생깁니다. 또한 뼈가 벌어지고 근육이 손상되기도 하며, 피로와 통증 등의 문제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출혈로 인해 혈액이 손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산 과정에서 출혈이 심하게 되면 저혈압이 되고, 수혈이 필요한 등의 응급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세 번째로는, 감염과 합병증의 문제예요. 제왕절개와 자연분만 모두 출산 후에 감염 위험이 있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합병증까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제왕절개 부위에 합병증이 생긴다면 완벽한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입니다. 저는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산후 우울증 많이 들어보셨죠? 출산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와 수면시간 부족 등이 생깁니다. 제가 경험해 보니 생각의 회로가 내 마음처럼 돌아가지 않더라고요.

 

이때 남편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해해 주고 배려해 주고, 서로 도와가며 육아한다면 부부 관계도 좋아지고 육아의 신비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건강관리와 산후조리 방법

출산 후 건강관리, 엄청 중요한 거 아시죠? 산후조리원이라는 곳과, 산후조리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에요. 산후조리는 엄마의 몸이 건강하게 회복되고, 육아하는 환경에 적응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출산 후 건강관리를 통해 산후조리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산후조리원과 산후도우미가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출산 후 산후조리원에서 1~3주가량 머물고, 퇴소 후 소득에 따른 정부 지원으로 집에 산후도우미가 2~4주 정도 오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산후조리원을 2주 이용했고, 쌍둥이여서 산후도우미 서비스는 4주 이용할 수 있었어요!

 

출산 후 건강 관리를 통해 산모의 건강 회복, 적절한 영양 제공, 휴식, 심리적 지지를 통해 산모가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산후조리에 대표적인 것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 관리, 영양 섭취와 운동, 가정일 도움 등이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시는 분들은 모유 수유에 관련된 지원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