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문화센터 몇개월부터? 강좌 추천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플레이풀)
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쌍둥이 문화센터 몇개월부터? 강좌 추천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플레이풀)

by 남매둥이맘 2024. 5. 4.
반응형

아기-문화센터-몇개월부터?-쌍둥이-문화센터-강좌-추천
아기 문화센터 몇개월부터? 쌍둥이 문화센터 강좌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문화센터 강좌 선택에 대한 내용이에요. 아기가 언제부터 문화센터에 가면 좋은지, 몇 개월부터 가능한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저는 쌍둥이 엄마이기 때문에 제가 직접 수강해 본 쌍둥이 아기 문화센터 강좌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기 문화센터 몇 개월부터 다니는 게 좋은가요?

저희 아기들은 문화센터를 생후 5개월부터 다녔어요. 보통 아기가 혼자 잘 앉을 수 있어야 문화센터 수업 들을 때 엄마가 편하다고 하더라고요. 아기가 혼자 앉지 못하면 엄마가 계속 안고 있거나 무릎에 앉혀두고 있어야 해서 엄마가 편해지려면 아기가 혼자 앉을 수 있을 때 수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 40분 정도 수업인데 무릎에 앉혀두고 수업을 듣는 것도 괜찮으시면 일찍 수강하시는 걸 더 추천해 드립니다. 아기들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더라고요. 어릴 때부터 문화센터에 노출을 해줬더니 지금은 문화센터 가면 아주 날아다닙니다!

 

5개월보다 더 어린 개월 수의 아기들은 베이비마사지 같은 문화센터 강좌들도 있어요. 저는 베이비마사지 강좌는 들어보지 않았지만, 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시더라고요! 저는 너무 어릴 때는 데리고 나가기도 힘들고 저도 마음의 준비가 덜 되었던 때라서 5개월이 되자마자 쌍둥이 데리고 문화센터 가는 날만 기다렸었어요! 귀여운 옷 입고 의상도 하고 촉감놀이도 하고, 집에서 주지 못하는 자극들을 주니 아이들도 너무 좋아했어요.

 

저는 23년 여름학기, 23년 가을학기, 23년 겨울학기, 24년 봄학기 총 4번의 학기를 수강했어요. 학기마다 강좌 2개씩 수강해서 매주 2개씩 들었습니다. 현재는 24년 여름학기 수강 신청 기간이라서 또 2개의 강좌를 수강 신청했는데 추천 강좌는 아래에서 말씀드릴게요!

 

쌍둥이 문화센터 강좌 추천

개월 수별로 제가 들었던 문화센터 강좌를 알려드릴게요. 제 생각에는 문화센터는 강사의 역량도 중요한 것 같아요. 같은 수업 내용이라도 선생님이 어떻게 풀어가고 아기의 특성에 맞춰 대해주냐에 따라서 아기들이 적응하는 속도, 시기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문화센터도 지역마다 선생님이 달라서 강사에 따라 좀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홈플러스

생후 5개월에 처음 들었던 강좌는 홈플러스 only 강좌 지니 톡톡을 수강했어요. 의상과 장난감 위주의 수업이었는데 첫 문화센터 수업이라 그런지 아기들이 처음엔 즐긴다기보다는 그냥 멀뚱멀뚱 있던 날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적응하는 모습이 보이긴 했어요. 집에서도 종종 지니 톡톡 노래를 틀어주고 같이 율동하고 놀아주면 아기들이 좋아했어요. 이렇게 몇 번 놀아주다 보니 노래에도 적응하고 수업에도 적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근데 개인적으로 문화센터 있는 곳들은 아기들을 데려가기 때문에 수유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다녔던 곳은 수유실이 너무 비위생적이라서 처음 다녔던 학기만 다니고, 그 이후부터는 백화점으로 옮겼던 기억이 나요.

 

강좌 자체는 낮은 개월 수의 아기들이 듣기에 적합한 수업 같아요! 점점 아기들이 클수록 의상 옷 입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옷을 입혀주는 대로 가만히 있는 개월 수가 의상 위주의 수업에 적합한 것 같아요.

 

롯데백화점

생후 5개월부터 10개월까지 롯데 백화점에서 2학기의 수업을 들었어요. 홈플러스와 비교했을 때 수유실이 너무 깨끗했고, 대기할 수 있는 공간도 많아서 여러모로 만족했습니다. 이 당시에는 아기들의 낮잠 시간이 변경되던 시기라서 수업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서 아기띠로 아기들을 재우고, 일어나는 시간 되면 수업을 들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그때는 다니면서 힘들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아주 소중한 추억이에요.

 

롯데 백화점에서는 2학기 연속 크는 아이랜드라는 강좌를 수강했는데, 선생님이 아기들을 진심으로 예뻐하신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다른 수업에서는 문화센터 강사도 직업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아기들을 진심으로 대한다라는 느낌은 사실 못 받았는데, 크는 아이랜드 선생님은 아기를 대해 주시는 모습부터 다르게 느껴져서 그런지 아기들도 선생님을 참 좋아했습니다! 이 수업도 의상과 촉감놀이 위주의 수업이에요.

 

퍼포먼스 오감 미술 무지개 팝이라는 강좌도 가을학기에 들어보았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문화센터에서는 집에서 자주 못 해주는 활동을 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의상 수업을 하나 들으니, 이번에는 오감 놀이 위주의 수업을 들어보자 해서 선택한 수업이었는데, 수업 자체는 만족했습니다! 집에서 쉽게 놀아주지 못하는 전분, 황토 등으로 오감 놀이를 할 수 있었어요.

 

선생님이 그냥 기계적으로 일하시는 모습이어서 수업 진행 방식이나 아기를 대하는 부분 등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아기가 아파서 중간에 2주 정도 쉬었는데 아기 자체를 기억 못 하고 신규 수강생인 줄 아시더라고요. 심지어 쌍둥인데 말이에요. 이런 부분들이 조금 아쉬웠지만 집에서 접하기 어려운 재료들로 오감 놀이를 진행하는 것은 만족했습니다.

 

플레이풀

23년 가을학기 끝부분쯤 지역을 이사하게 되었어요. 차로 3~40분 거리로 이사해서 가을학기까지는 원래 살던 지역의 문화센터를 다녔습니다. 이사 온 후에 집 근처에 새로 생긴 플레이풀이라는 곳을 알게 되어 이곳에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딩동댕 오감 놀이와 당나귀 똥이라는 수업을 들었습니다.

 

딩동댕 오감 놀이는 식재료 위주의 오감 놀이 수업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집에서 자주 하지 못하는 재료들로 오감 놀이를 좋아해요. 더구나 쌍둥이라서 집에서 촉감놀이, 오감 놀이를 하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에요. 딩동댕 오감 놀이가 제가 원하는 수업 내용이라서 바로 수강 신청해서 수업을 듣고 있고, 선생님도 너무 좋으십니다.

 

겨울학기, 봄학기는 듣고 있고 여름학기도 수강 신청을 했는데, 3학기를 연달아서 할 만큼 저의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에요. 국수, 순두부, 바질 시드, 단호박, 바나나 등등 식재료로 오감 놀이를 하는 거라 아이들이 먹어보기도 하고 만져보기도 하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추천해 드립니다.

 

동화 촉감놀이 당나귀 똥은 의상과 촉감놀이 위주의 수업입니다. 저희 아기들은 머리에 뭘 쓰는 것을 아기 때부터 너무 싫어했어요. 의상의 완성은 모자, 머리띠인데 쓰기를 싫어하더라고요. 다른 아기들은 다 잘하고 있는데 저희 아기들만 안 하고 있어서 사진도 아쉽게 찍히는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의상의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아기들이 좋아해요. 쌍둥이 중 선둥이는 낯을 가리고 적응에 오래 걸리는데, 당나귀 똥 수업은 선생님도 너무 좋아했고 수업 자체도 좋아했어요. 콩, 장난감 동전 등으로 촉감놀이도 진행해서 만족했던 수업입니다.

 

트니트니는 말하지 않아도 너무 유명한 수업이죠. 아기들의 체력 소모에 빠질 수 없는 강좌입니다. 트니트니는 아기가 잘 걷기 시작할 때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아직 걷기 어려운 아기들은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 제한적입니다. 걷기 시작한 뒤로 들으면 아기들이 트니트니만큼 좋아하는 수업이 없는 것 같아요.

 

위에서 말씀드렸는데 저희 선둥이는 적응이 오래 걸리는 아기입니다. 트니트니 수업은 이번 학기가 처음 들은 강좌였는데도 선생님과 수업에 완벽 적응하여 저도 너무 신기해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도 너무 좋으시고, 아기랑 잘 놀아주려고 하시는 모습도 보이고 수업 내용도 너무 알차서 만족하고 있어요. 딩동댕 오감 놀이에 이어 여름학기도 수강 신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학기별 수강 내용 정리

학기별로 수강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옆에는 저희 쌍둥이 아기들이 수강했던 개월 수도 같이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해서 강좌를 들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보통 봄학기는 3~5월, 여름학기는 6~8월, 가을학기는 9~11월, 겨울학기는 12~2월로 진행됩니다!

 

  • 23년 여름학기(생후 5~7개월)

- 지니 톡톡 (홈플러스)

- 크는 아이랜드 (롯데백화점)

 

  • 23년 가을학기(생후 8~10개월)

- 크는 아이랜드 (롯데백화점)

- 퍼포먼스 오감미술 무지개팝 (롯데백화점)

 

  • 23년 겨울학기(생후 11~13개월)

- 딩동댕 오감놀이 (플레이풀)

- 동화촉감놀이 당나귀똥 (플레이풀)

 

  • 24년 봄학기 (생후 14~16개월)

- 딩동댕 오감놀이 (플레이풀)

- 트니트니 (플레이풀)

 

  • 24년 여름학기 예정 (생후 17~19개월)

- 딩동댕 오감놀이 (플레이풀)

- 트니트니 (플레이풀)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